본문 바로가기
건강

전반적인 건강을 위한 수면의 중요성

by 펠릭스_ 2023. 1. 30.
728x90

팔베게를 베고 잠을 자는 사람
정말 피곤하면 쪽잠을 자더라도 몸이 개운하게 느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건강에 있어서 수면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좋은 수면습관에 대해 알아봅니다.

여러분은 하루에 몇 시간이나 수면을 취하시나요? 혹시 밤을 새우거나 잠을 제대로 챙기지 못하고 있지는 않으신가요?  

우리 몸은 수면이 부족하게 되면 중간에 졸거나 낮잠을 자는 등 생활 속에서 짬짬이 부족한 수면시간을 채워 몸의 컨디션을 최대한으로 유지하려 노력합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약 1/3 가량을 수면에 투자한다고 합니다. 하루에 약 6~8시간 정도가 평균적인 수면시간이라 하지요.

어린이들은 성장을 위해 더 많은 수면시간이 필요하고, 상황에 따라 시험이나 학업, 업무로 바쁜 분들은 잠자는 시간을 줄여가며 준비를 하곤 합니다.  

수면은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잠을 자는 동안 맥박과 호흡 등 생명유지에 필수적인 최소한의 활동을 제외하고 모든 신체활동이 휴식을 취하게 됩니다. 만약 수면시간이 충분하지 않다면 몸이 피로를 크게 느끼고, 쉽게 짜증을 내게 되며, 인지 기능의 저하와 같은 다양한 부정적인 영향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건강상의 부작용들을 줄이고 최상의 활동력을 유지하기 위해 어떻게 하면 숙면을 취할 수 있을까요?

 

알람시계와 잠을 자는 사람의 모습
수면패턴도 습관화하게되면 컨디션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1. 일관된 수면 패턴을 만들어 보세요

인간은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가끔 일찍 일어나는 것은 몸이 피곤하게 느낄 수 있지만 습관이 되면 익숙함 속에서 대부분 비슷하게 잠자리에 드는 시간과 기상시간을 조절할 수 있을 것입니다. 주말에도 주중과 비슷한 시간에 잠자리에 들고 또 그와 비슷하게 일어나도록 노력하게 된다면 신체의 내부 시계를 안정적으로 조절하고 수면의 질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편안한 수면 환경을 조성해 보세요

수면환경에 의해서도 수면의 질은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계절에 따라 침구류의 두께를 조절하고 침실이 충분히 어둡게 유지되는지, 바깥이나 내부의 조명에 의해 방해되지 않는지 점검하시면 좋습니다. 또한 외부의 소음이나 실내의 여러 기기들이 수면시간을 방해하지 않도록 조용한 환경을 만들면 수면시간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 앞서 말한 것처럼 계절에 따라 수면에 적합한 편안한 온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실내온도를 조절하고, 침구류의 종류를 고를 수 있도록 합니다.

3. 취침 전에 적극적인 활동은 피하시기 바랍니다

TV 시청, 전자 기기 사용, 침대에 누워서 휴대폰을 보거나 또는 작업과 같은 적극적인 활동들은 잠자리에 누웠음에도 수월하게 잠들기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잠자리에 들기 30분에서 한 시간 전에는 이러한 적극적인 활동을 피하여 세면과 정리정돈 및 잠옷으로 환복 등을 통해 편안한 수면을 위한 준비를 하는 습관을 가진다면 좋을 것입니다. 

4.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시기 바랍니다

생활 속에서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은 신체의 기능 향상과 더불어서 수면의 질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보통 하루를 스스로가 만족할 만큼 알차게 보낸 후에는 흔히 '꿀잠 잔다'라고 표현할 만큼 만족도 있는 수면을 취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취침 시간을 앞두고 격렬한 운동을 하면 오히려 잠들기가 더 어려워질 수 있으므로 취침을 앞둔 시간을 피해 적절한 시간 배분이 필요합니다.

 

저녁시간에 커피를 마시며 컴퓨터를 하는 사람
생활리듬에 맞춰 커피와 같은 음료 섭취 시간을 스스로 조절하는것도 좋습니다.

 


5. 취침 시간이 가까워지면 카페인, 니코틴 및 알코올 섭취를 피하시기 바랍니다 

요즘은 특히 카페인이나 니코틴이 다양한 방면에서 섭취하기 쉬워지고 접하기가 간편해졌기 때문에 습관화되신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커피의 경우 이제는 사회인 생활루틴의 처음이자 마침표인 것처럼 자연스럽게 많은 분들이 드시고 계시지요. 그러나 이러한 물질들은 수면 리듬을 방해하고 잠들기 어렵게 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꼭 드셔야 한다면 잠자리에 들기 전이 아니라 최소 몇 시간 전에 미리 섭취를 하시고 수면에 지장이 없도록 스스로의 환경을 컨트롤하는 능력이 필요하겠습니다. 

 

독서와 함께 차를 마시며 욕조에서 휴식을 취하려는 모습
취침전에는 적극적인 활동보다 휴식을 취하며 마음의 안정을 찾는것이 좋습니다.

 


6. 취침 전 휴식을 취해보시기 바랍니다

업무와 일상으로 긴박했던 하루를 마무리하며 오늘 하루를 되돌아보고 내일의 계획을 수립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평소에 하기 어려웠던 독서, 음악 감상, 영화 감상 등을 해보거나 따뜻한 목욕과 같은 편안한 활동들을 통해 몸과 마음이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면 편안한 수면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7. 다양한 심신 안정법을 활용하세요.

사람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심호흡, 명상, 요가와 같은 심신안정 기법들은 스트레스와 긴장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어, 수면의 질을 높이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갑자기 생길 수 있는 상황에 대해 불안함을 줄이고 몸과 마음의 안정을 유지할 수 있게 도와주어서 주어진 환경에 잘 대처하고 대응할 수 있는 능력도 기를 수 있을 것입니다.

사람마다 유전적인 차이가 존재하듯이 필요로 하는 수면시간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자고 일어났을 때 자신의 몸이 느끼는 기분이 '오늘은 굉장히 몸이 가볍고 상쾌하게 깨어났다'라고 느끼는 날과 '오늘은 눈꺼풀마저도 천근만근이라 일어나기가 너무 싫다'라고 느끼는 날들이 있듯이 적절한 시간 배분을 통해 앞서 말씀드린 방법들 중 몇 가지를 적용하면서 Quality of Life, 더 나은 삶의 질을 얻기 위한 자신만의 습관들을 만들어 나가시기 바랍니다.

 

숙면을 취하고 있는 사람
좋은 수면습관으로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수면의 질을 개선하는 것, 적절한 수면시간 동안 몸이 숙면을 취하게 하는 것, 그리고 일상에서 최상의 컨디션을 지속할 수 있는 생활과 수면의 밸런스를 찾아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더욱 많은 능력을 펼칠 수 있도록 자신을 위한 올바른 습관과 마음가짐으로 최적의 건강상태를 유지하고, 편안하며 활력 있는 삶을 즐길 수 있게 도와주는 좋은 수면습관을 얻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