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원예가 우리에게 주는 이점

by 펠릭스_ 2023. 1. 31.
728x90

작은 화분에 화초가 자라는 모습
원예는 가까이서 볼 수 있는 작은 화분으로 시작하는것도 좋습니다.

 

원예의 장점을 설명하고 취미로서 원예의 가치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여러분은 집에서 기르고 있는 식물이 있으신가요? 아니면 식물을 길러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요즘 같은 경우 보통 아파트에서 베란다(발코니) 공간에 화초등을 조금씩 기르는 분들이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대부분 계절의 변화에 크게 영향받지 않는 화초들을 기르며 공기정화와 심리적 안정감 등을 많이 주는 식물을 기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원예는 농업의 한 분야로 라틴어인 hortus와 cultra에서 유래되었으며, 채소, 과일, 화초 등을 심어 가꾸는 일이나 기술을 의미합니다. 

 

원예는 오랫동안 치료의 한 형태로 여겨져 왔습니다. 이를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원예학이라는 학문도 존재합니다. 

힐링과 신선한 공기를 마실 수 있는 좋은 방법일 뿐만 아니라 정신 건강에도 많은 이점이 있어 실내에서 식물을 기르거나 마당이나 건물 옥상, 발코니 정원등에 식물을 가꾸는 것도 원예가 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애완동물들에 사용하던 '반려'라는 호칭을 붙여 반려식물이라고도 부르기도 하는데요, 그렇다면 원예의 장점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다양한 종류의 식물들이 화분에 담겨진 모습
다양한 종류의 식물들을 둘러보는것만으로도 마음의 안정을 찾는데에 도움이 됩니다.

 


1. 스트레스와 불안을 감소시킵니다

원예는 고요함과 평온함을 제공하여 긴 하루를 보낸 후 긴장을 풀고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식물은 큰 소리를 내거나 활발한 활동을 하지 않기에, 심기, 물 주기, 잡초 뽑기, 가지를 다듬고 관리해 주는 반복적인 시간들 가운데 성취감을 제공하며, 스트레스와 불안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기분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원예는 세로토닌 및 도파민과 같은 기분을 좋게 하는 호르몬을 증가시켜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 호르몬들은 사람이 느낄 수 있는 우울증과 불안의 증상을 줄이고 전반적인 기분과 분위기를 온화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자존감과 자존감을 증가시킵니다

원예는 자신의 일과 행위에 대한 성취감과 자부심을 고취시킵니다. 지름길이나 편법이 없이 정직하고 바른 마음으로 가꾸고 신경 쓰는 만큼 식물들은 건강하고 바르게 자라기 때문에 행동에 대한 믿음과 책임감을 기를 수 있습니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원예를 통하여 우리는 자존감과 자존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밭에서 자라는 식물들을 차분하게 다듬는 여성의 모습
자연이 주는 편안함과 아름다움을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4. 자연과 연결되어 편안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인간은 평온한 자연에 가깝게, 자연 속에 있게 되면 마음과 몸에 진정이 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원예를 하며 가꾸는 동안 수목원이나 숲 속에서 자연 가운데 느낄 수 있는 편안함과 진정되는 기분을 체험할 수 있으며, 자연과 연결되고 그 아름다움을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5. 잡념을 줄이고 현재 순간에 집중할 수 있게 합니다 

원예에는 기르는 대상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집중하는 것이 필요하며, 현재의 상황과 환경에 집중할 수 있게 하여 인간으로 하여 마음 챙김(Mindfulness)을 촉진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의 스트레스에서 잠시 멀어져 자신의 마음을 치유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실내에 장식된 화분의 모습. 마음을 안정시키는 분위기의 이미지
자연과 내가 조화롭게 어울리는 방안을 찾아갈 수 있습니다.


6. 창의성을 증진할 수 있습니다

원예는 다양한 식물을 통해 창의적이고 독특한 방식으로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공간, 종류, 구성, 계절 등 다양한 발상과 시도를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탐구하고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조화로움을 추구할 수도, 개성의 표현을 더욱 부각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함께 밭의 식물을 가꾸는 남녀의 모습.
기회가 된다면 근교에서 주말농장 체험을 해보는것도 좋은 경험이 될 것입니다.


7. 사회적 상호 작용을 향상합니다

원예와 정원 가꾸기 등을 통해 다른 사람들과 연결되는 공동체 의식을 구축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관련된 커뮤니티 또는 친구 및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며 자유롭게 소통하고 가꾸어 나가는 활동들을 늘려갑시다. 자연스럽게 서로를 이해하며 유대감을 키울 수 있을 것입니다.

원예는 정신 건강을 개선하는 좋은 방법 중 한 가지입니다. 

차분하게 마음을 가다듬는 방향으로 생각한다면 조용하고 편안하게 할 수 있는 취미로 누구에게나 추천할만한 좋은 선택지가 될 것입니다.

하지만 단순히 물만 반복해서 준다고 해서 원예라고 하지는 않는데요, 제대로 기르고자 한다면 자신이 기르는 식물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필요로 하기 때문입니다. 식물도 생명이기에 사랑과 관심으로 돌보아 줄 때 가장 아름답게 꽃 피울 수 있을 것입니다. 

조성하고자 하는 공간을 고려하고 일조량, 습도와 온도등을 비롯한 환경까지 생각한 원예를 통해서 마음도 함께 성장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